본문 바로가기
풍수지리/기운

[풍수지리] 음양오행 토(土) - 집과 사주의 관계

by 풍수와 부동산 2023. 10. 2.

목차

     

    풍수지리는 거시적으로 봐야 올바른 길흉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. 넓은 의미에서 국가나 지역이 될 수 있고, 좁게는 인테리어가 될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집과 사주의 관계는 이중 일부분이므로 하나식 조화를 맞추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풍수지리에서 오행의 토(土) 구역은 양과 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 양택풍수에서 남서쪽이 양기 토(土)이고 북동쪽은 음기 (土)입니다. 반대로 음택풍수에서 북쪽이 양기 (土)이고 북서쪽이 음기 (土)입니다. 세부사항은 여기서 [집 방향으로 오행 알아보는 방법] 확인이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풍수 토(土)와 사주 오행의 관계

    토(土)는 안정을 상징하므로 불안함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 오행의 중앙을 의미하므로 주변과 조화를 이루면 안정감을 가져다줍니다. 하지만 수(水)와 화(火)인 사람에게는 해로운 기운을 줄 수 있으므로 금(金)을 추가하면 좋습니다. 대체로 토(土)를 약화시키는 것은 금(金)이므로 화이트톤으로 인테리어 하면 좋습니다. 또한 금속 재품이나 가전을 배치하면 토(土) 기운을 낮출 수 있습니다.

    풍수 토와 사주 오행의 관계
    풍수 토와 사주 오행의 관계

    풍수 토(土) - 사주 토(土) 

    집과 사람 둘 다 토(土)이면 무난한 조합입니다. 집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는 있고, 특별히 길하거나 흉하지도 않습니다.

     

    풍수 토(土) - 사주 금(金) 

    토생금으로 금(金)에게 토(土)는 매우 이롭습니다. 흙 깊숙한 곳에는 금이 생성되고 응집되므로 집으로부터 길한 기운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. 광물은 땅속 깊은 곳에서 수렴하므로 금(金)은 결심을 맺는 기운이라고 합니다. 그러므로 자신의 뜻을 상대방에게 관철시키고 주변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게 도와주므로 조직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풍수 토(土) - 사주 수(水) 

    수(水)인 사람은 토(土)를 피해야 합니다. 흙은 물을 흡수하는 상극관계이므로 수(水)인 사람에게는 안 좋습니다. 은 앞으로 나아가는 성질이 있으므로 사회에서 성장을 의미하지만, 흙이 있으면 물의 결속이 풀립니다. 즉 물이 모이는 곳에 돈이 모이는데 결속이 풀리면 부를 잃을 수 있습니다. 이럴 때 금(金)을 채워주면 토(土)를 약화시켜 주는 반면 수(水)를 강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풍수 토(土) - 사주 목(木) 

    목(木)인 사람에게 토(土)는 좋습니다. 나무는 땅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성장하므로 자신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너무 과하면 영양과잉과 같이 성장을 촉진시켜 노쇠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풍수 토(土) - 사주 화(火) 

    토생화로 오행에서 화(火)는 토(土)의 상생관계입니다. 하지만 집이 토(土)이면 화(火)인 사람에게는 안 좋습니다. 불은 단순히 흙을 만들어주는 요소이므로 사람은 집에 기운을 뺏길 수 있습니다. 자신의 열정이 서서히 식을 수 있으므로 해당 조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. 

     

    오류가 있다면, 댓글로 알려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